안녕하세요! 💡 김용한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AI와 디지털 시대, 지자체/공공기관 온라인 정책홍보 전문강사, 어떤 강사여야 할까?'입니다.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디지털 시대, 지자체와 공무원 등의 온라인 홍보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정책홍보 관련 특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만, 단편적인 SNS스킬 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 된 정책홍보 역량을 제고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지자체 공무원 등의 온라인 홍보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디지털 정책홍보 강사는 단순한 지자체 정보의 전달자일 뿐만 아니라, 복잡한 디지털 트렌드와 지자체의 정책들을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가이드하고, 지자체 공무원들의 역량과 환경에 맞는 맞춤형 온라인 홍보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SNS스킬, 활용실무 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함께 살펴보시죠! 🚀
1)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지자체 온라인 정책홍보 강사는 SEO부터 SNS, 컨텐츠 마케팅까지 모든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능숙해야 합니다.
지자체의 공무원들이 생활 속에서 지자체의 정책을 지역주민과 팔로워들에게 편안하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식과 경험을 전수해야 합니다.
2) AI 학습자🤖:
AI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홍보에 사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실제 챗GPT 등을 다양한 홍보실행기획, 도구 등으로 활용한 경험을 전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데이터 분석 마스터🔍:
웹사이트 트래픽, 소셜 미디어 관여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명확한 커뮤니케이터🎤:
복잡한 아이디어와 전략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정책홍보 강의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수 있어야 합니다.
5) 정책의 전문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지자체의 여러가지 문화와 공무원들의 마인드, 태도 등을 이해하고 직무 속에서 지역과 지자체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지자체의 정책을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강사는 정책의 복잡함을 깔끔하게 해석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6) 기술 트렌드 추적자💻: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에 대한 최신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기술의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강의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생생한 실무 경험🛠:
이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숏폼 영상 등의 홍보 매체를 활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8) 학습자의 동반자🎒: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습자들이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자의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9) 변화에 대한 유연성🌊:
디지털 마케팅과 AI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자신의 강의와 교육 방법을 그에 맞게 조정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9가지 역량을 갖춘 전문강사는 디지털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지자체의 홍보역량을 지원하는 빛나는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
지자체에서 온라인 정책홍보전문가, 강사를 초빙하는 경우 위 9가지 역량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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