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방법: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AI 활용 팁
생성형 AI, 특히 ChatGPT는 이제 스타트업과 소상공인들에게도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렇지만 AI의 편리함에 의존하다 보면, 인간 고유의 창의적 사고나 감각이 소홀해질 수 있다.
중요한 것은 AI를 활용하면서도 창의적 감각을 잃지 않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이번 컬럼에서는 비즈니스 수행자가 Chat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창의성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활용 팁을 소개한다.
1. 문제를 창의적으로 정의하고 질문하기
ChatGPT는 질문의 방향에 따라 전혀 다른 답변을 제공하므로, 창의적인 질문을 던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기존의 고정된 문제 정의를 넘어 새로운 각도로 질문을 던지는 연습이 필요하다.
- Tip: 예를 들어, 상품 홍보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단순히 "상품 홍보 아이디어"를 묻는 대신,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며 행복해할 장면을 시각화한 마케팅 아이디어는?"과 같은 구체적이고 창의적인 질문을 던져보라. 이렇게 질문을 다르게 정의하면 ChatGPT가 보다 참신한 관점에서 접근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아이디어의 스케치 단계로 활용하기
아이디어를 단번에 완성하려 하기보다 스케치 단계로 접근해 ChatGPT에게 여러 구상과 시나리오를 제안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AI와 함께 여러 아이디어 스케치를 얻고 비교해보면, 최종 결정에 도움이 되는 영감이 생긴다.
- Tip: ChatGPT에게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해 다양한 버전을 제시하도록 요청해 보자. 예를 들어 "저예산으로 가능한 제품 마케팅 방법을 5가지 스타일로 제안해 주세요."라고 요청하면 다양한 접근법을 얻을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본인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다듬을 수 있다.
3. AI의 ‘반응형 브레인스토밍’ 활용하기
ChatGPT는 고정된 답변에 의존하지 않고, 주어진 정보에 따라 다른 답을 생성하는 능력이 있다. 이를 활용해 실시간 브레인스토밍 파트너로 활용하는 방식이 창의적 사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Tip: 특정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ChatGPT와 실시간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해 보라. 예를 들어 “이 제품의 타겟 고객은 20대 직장인인데, 그들이 공감할 만한 소셜미디어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라 묻고, ChatGPT가 제안한 아이디어 중 공감 가는 내용이 있다면 추가 질문을 통해 구체화시킬 수 있다.
4. AI-generated 콘텐츠를 재해석하고 각색하기
생성형 AI는 기초적인 콘텐츠 초안을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지만, 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다. AI가 제안한 콘텐츠를 자신의 시각과 스타일로 변형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Tip: 예를 들어 ChatGPT가 작성한 블로그 초안이나 상품 설명문을 받은 후, 이를 기반으로 본인의 시각을 덧붙여 각색해 보라. 추가적인 정보나 감성을 더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수정하는 과정에서 독창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5. AI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탐색하기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에게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tGPT는 여러 역할이나 시각을 가정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여러 관점에서의 시나리오를 탐구할 수 있다.
- Tip: "이 아이디어를 40대 여성 고객 입장에서 본다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요?"처럼 ChatGPT에게 특정한 관점을 제시하여 답변을 받아보라. 이를 통해 더욱 폭넓은 시각에서 전략을 다듬을 수 있다.
6. ‘창의적 실험’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실행에 옮기기 전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싶다면 ChatGPT를 활용해 초기 검토와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이에 대해 ChatGPT와 모의 실험을 해보는 것이다.
- Tip: 예를 들어 "신제품의 네이밍 아이디어를 10개 생성해줘"라거나 "고객이 이 메시지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와 같은 질문을 던져 보자. ChatGPT가 제안한 아이디어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실제 마케팅 메시지로 활용할 수 있다.
7. AI의 한계 인지하고 인간의 감각 더하기
ChatGPT는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답을 제시하지만, 고객의 감성적인 반응이나 미묘한 트렌드를 잡아내기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창의적 결과물에서 AI는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인간만의 감각을 더하는 것이 중요하다.
- Tip: 예를 들어, 고객의 경험을 반영한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경우 AI의 초안을 바탕으로 본인이 직접 고객과의 경험을 추가하거나, AI가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미묘한 디테일을 더해보라. AI는 큰 틀에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그 위에 섬세함을 더하는 것은 사람의 몫이다.
8. AI와의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보완하기
AI가 초안을 제시했다면, 이를 토대로 세부사항을 더해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실제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이어질 수 있다. ChatGPT가 제공한 정보를 기초로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하고 구체화해보라!
- Tip: “이 아이디어를 실제 마케팅 캠페인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라고 질문해 ChatGPT로부터 구체적인 실행 단계까지 제안을 받아보자. AI가 제시한 실행 계획을 참고하며 직접 계획을 조정하고 세부 사항을 수정해 최종적으로 자신만의 실행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9.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에 활용하기
단순한 아이디어 생성에서 끝나지 않고, AI를 통해 시장이나 고객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도 창의적 활용법이다. 이를 통해 더욱 실제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Tip: ChatGPT에게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나 특정 고객군에 대한 분석 결과를 묻고, 이에 대한 해석을 덧붙여 인사이트를 얻어보라. 예를 들어 "최근 Z세대의 소비 트렌드는?"과 같은 질문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고객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ChatGPT 등 생성형 AI는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이 더욱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하지만 AI가 제시한 아이디어를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닌, AI와 협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창의성과 고유한 감각을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tGPT를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 실험하고, 최종적으로 인간의 감각과 경험을 더해 비즈니스 수행에서 차별화된 성과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생성형 AI 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창의적인 도구로 활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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