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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한 컬럼

한국인의 일상을 체험하는 외국인 관광 트렌드 '데일리케이션', 그 내용과 관광기업의 비즈니스 기회

김용한 2025. 2. 2.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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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열풍이 단순한 문화 소비를 넘어 이제는 한국인의 일상 속으로 깊숙이 스며들고 있다. K-팝, K-드라마, K-뷰티를 넘어, 외국인들이 한국에서의 생활을 직접 체험하는 새로운 관광 트렌드가 등장했다.

바로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이다.

이는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인의 일상을 경험하는 형태의 여행을 뜻하며, 단순한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을 넘어 한국인들이 실제로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류 확장과 데일리케이션의 등장

과거 한류는 주로 K-드라마, K-팝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하지만 2010년대 초반부터는 패션, 뷰티, 음식, 관광까지 확대되며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그리고 2019년 이후, 한국의 일상을 직접 경험하는 '데일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다.

이제 외국인 관광객들은 단순한 명소 방문이 아닌 한국인의 생활 방식을 체험하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홍대, 성수, 용산 등에서 한국의 일상문화를 경험하거나, 한강에서 피크닉을 즐기고, 한국의 편의점에서 간편식을 사 먹으며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하는 것이 이들의 주요 관광 형태가 되고 있다.

 

데일리케이션의 주요 유형

데일리케이션 트렌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뉜다.

1. 음식 체험 (Krunch Like Koreans)

한국인의 소울푸드를 직접 경험하는 것이 인기다. 편의점 음식 조합, 김치와 삼겹살 조합 등 한국의 식문화를 체험하는 것은 단순한 미식 여행을 넘어선다. 또한, 전통시장과 한식 쿠킹 클래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2. K-콘텐츠 덕질 (Dive in Like Koreans)

K-팝, K-드라마, K-게임 등의 콘텐츠를 체험하는 것이 포함된다. 방탄소년단 팬들이 한국에서 관련 장소를 방문하거나, K-팝 굿즈를 구매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3. 뷰티 및 패션 체험 (Adorn Like Koreans)

한국의 화장품과 미용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는 외국인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퍼스널 컬러 진단, 뷰티 클래스, 네일아트 체험 등은 외국인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다. 또한, 성수동의 개성 넘치는 패션 브랜드들이 관광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4. 자연과 힐링 (Inhale Like Koreans)

한강 피크닉, 등산, 캠핑 등 한국에서의 여유로운 힐링을 경험하는 것도 트렌드다. 외국인들은 찜질방, 한옥스테이, 명상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국의 여유로운 일상을 체험하고 있다.

5.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 즐기기 (Lounge Like Koreans)

카페 투어나 감성적인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 역시 외국인들이 즐기는 방식이다. 한국의 다양한 카페 문화와 힙한 공간을 방문하며 여유를 즐기는 것이 대표적인 형태다.

6. 열정적인 활동 체험 (Yell Like Koreans)

한국인들이 열정을 쏟는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것도 포함된다. 스포츠 관람, 청춘 문화를 체험하는 것, 응원 문화 등을 직접 경험하며 한국인의 열정을 몸소 느끼는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관광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기회

이처럼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심이 변화함에 따라, 관광 기업들은 데일리케이션 트렌드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다음과 같은 기회들을 고려할 수 있다.

  1. 체험형 관광 상품 개발
  • 한국인의 일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투어 패키지를 기획한다.
  • 한강 피크닉, 홍대에서의 술자리, 전통시장 투어 등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2. K-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서비스 제공

  • 한류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 및 시설을 운영한다.
  • K-뷰티 체험, 한복 체험, 전통음식 쿠킹 클래스 등 외국인 전용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3. 지역 기반의 관광 콘텐츠 강화

  • 성수동, 용산 등 새로운 핫플레이스를 중심으로 관광 코스를 기획한다.
  • 지역 기반 팝업스토어, 로컬 브랜드와 협업하여 외국인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4. SNS 및 디지털 마케팅 활용

  •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SNS(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를 적극 활용한다.
  • 'K-DAILY' 해시태그 캠페인 등을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인다.

5. 맞춤형 숙박 및 편의시설 개발

  • 장기 체류 외국인들을 위한 '한달살기' 패키지를 개발한다.
  • 한국인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는 한옥스테이, 게스트하우스 등의 숙박 시설을 확장한다.


한류의 확산과 함께 한국의 일상까지 경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데일리케이션'이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제 관광 산업은 단순한 여행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관광 기업들은 이러한 흐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체험형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한국의 문화와 일상을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데일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외국인 관광 트렌드는 더욱 확장될 것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은 글로벌 관광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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