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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통닭을 필리핀 졸리비가 인수했다고? 컴포즈커피에 이어 'K-푸드 사냥'에 나선 이유는?

멘토 K 2025. 6. 20.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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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랑통닭까지 외국 자본에 넘어갔다고?"

"이젠 치킨도, 커피도 다 외국 회사 거야?"

요즘 자영업자들, 창업 준비하는 청년들 사이에서 이런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그리고 바로 이 소문의 중심에 있는 기업, ‘졸리비(Jollibee Foods)’.

한국 브랜드를 하나씩 사들이는 이 필리핀 외식 대기업의 움직임,

단순한 ‘인수합병’이 아닌 전략적인 글로벌 확장 시나리오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오늘은 졸리비의 노랑통닭 인수와 그 의미, 앞으로의 전략까지 한 번에 정리해보겠다.


 

🎯 필리핀 졸리비, 왜 노랑통닭을 노렸나?

졸리비가 처음부터 치킨을 겨냥했던 건 아니다.

2024년, 졸리비는 국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컴포즈커피’를 4,700억 원에 인수하며

한국 시장에 첫 발을 들였다.

저렴한 가격과 점포 확장 속도를 무기로 급성장 중인 컴포즈는 졸리비에게 매력적인 포트폴리오였던 것이다.

그리고 1년 후인 2025년, 졸리비는 노랑통닭 운영사 ‘노랑푸드’의 지분 100% 인수를 추진 중이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고, 2025년 8월까지 실사를 완료, 연내 계약을 마무리하겠다는 게 졸리비 측의 계획이다.

노랑통닭은 2024년 기준 800여 개의 가맹점을 가진 국내 치킨 업계 4~5위권 브랜드로,

지방 중심 상권과 프랜들리한 이미지로 꾸준한 팬층을 확보한 브랜드다.

즉, 졸리비는 “커피는 컴포즈, 치킨은 노랑통닭”이라는 이중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며

한국 외식 시장 내 영향력을 본격화하려는 것이다.

노랑통닭 홈페이지


📌 졸리비의 인수 구조와 협력 파트너는?

졸리비는 이번 인수에서도 단독이 아닌 ‘엘리베이션PE’와 손잡은 공동 투자 방식을 택했다.

엘리베이션은 2024년 컴포즈커피 인수 때도 함께한 국내 사모펀드다.

이들은 SPC(특수목적회사)를 통해 노랑푸드 지분을 확보하고

졸리비는 ‘전략적 투자자’, 엘리베이션은 ‘재무적 투자자’로 역할을 나누어

운영과 확장, 시스템화에 있어 균형감 있는 시너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졸리비는 자체 브랜드인 '졸리비치킨', '차우킹' 등을

전 세계 34개국에서 6,8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쌓은

글로벌 운영 노하우와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국 브랜드의 해외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


 

🧭 졸리비의 K-푸드 인수,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

① 글로벌 K-푸드 확산 전략

졸리비는 단순히 한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게 아니라,

한국 브랜드를 글로벌 무대에 세우기 위한 교두보로 삼고 있다.

‘컴포즈커피’, ‘노랑통닭’이 졸리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타고

동남아, 중동, 미주 시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한류 열풍’과 ‘K-푸드’의 위상이 높아진 현시점에서

이 전략은 강력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다.

② 국내 외식 업계 재편

졸리비가 연이어 한국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은 새로운 판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더본코리아, 교촌, BHC 등 주요 브랜드들도 해외 자본과 협력하거나

직접 해외 진출을 가속화할 필요성이 커졌다.

③ 가격경쟁 + 운영 효율화 강화

특히 졸리비는 ‘저가 전략’에 강하다. 컴포즈도, 노랑통닭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 트렌드와 잘 맞물리는 브랜드다.

졸리비의 운영 효율화 모델이 접목되면

가격 경쟁력과 가맹점 수익구조가 개선될 가능성도 있다.


 

✅ 우리는 이 흐름에서 무엇을 읽어야 할까?

이제 외식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도, 기존 자영업을 운영하는 사장님도

“국내만 보고는 안 된다”는 시대가 왔다.

  • 해외 자본의 진입은 브랜드의 가치가 세계 시장에서 통하고 있다는 증거다.
  • 동시에, 브랜드의 정체성과 경영권 유지에 대한 고민도 깊어져야 한다.
  • 이제 '국내 창업 → 해외 확장'을 염두한 브랜드 전략이 필수인 시대가 된 것이다.

지금 졸리비는 단순히 치킨 한 마리를 사는 게 아니다.

‘K-푸드’라는 거대한 판을 사고 있는 것이다.

📢 이 흐름을 읽고, 준비하라.

다음 졸리비의 타깃이 될 브랜드는 어쩌면 당신의 창업 아이템일 수 있다.

노랑통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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