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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전문관리자/지역상권법 강사 팁 : 상권전문관리자(지역상권법),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든든한 전문가로 활동해야..

김용한 2024. 8. 3.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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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전문관리자의 필요성

최근 몇 년간 한국의 상권은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지역 상권은 그 어느 때보다도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2년 지역상권상권법이 본격 발효되면서 2023년 부터 2024년 초까지 150시간의 상권전문관리자 양성교육을 통해 37명의 상권전문관리자가 배출되었다.(2024.2.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필자는 상권전문관리자과정의 주임교수로 교과과정 설계, 강의, 워크숍 진행, 수료시험 출제 및 평가 등의 전 과정에 참여한 바 있다.

필자(김용한박사)는 1기 상권전문관리자 교육과정의 주임교수로 활동

김용한박사

 

2024년 부터 본격적인 지역상권법에 의한 자율상권구역의 지정 및 상권활성화사업이 추진되고, 법 개정을 통해 지역상권기획자, 지역상권관리자, 지역상권발전기금 조성 등이 예정되어 있다.

이와 같은 지역상권 활성화 및 지원체계의 변화 상황 속에서 지역상권관리회사, 지역상권기획회사 영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발빠른 움직임도 존재한다.

지금의 환경 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전문가가 바로 상권전문관리자이다.

상권전문관리자는 지역상권법에 의한 지역 상권의 활성화 사업 추진 외 지역상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들은 지역 경제를 지원하고, 상권 내 소상공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들이다.

 

제24조(상권 전문관리자 등록) ① 자율상권조합은 제23조에 따른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상권 전문관리자(이하 “상권 전문관리자”라 한다)를 두어야 한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 이하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자율상권조합의 경우에는 자율상권조합의 임원이 상권 전문관리자의 업무를 대행할 수 있다.

② 상권 전문관리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등록하여야 하며, 등록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여야 한다.

③ 상권 전문관리자의 지위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이 있는 것 외에는 「민법」 중 위임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제25조(상권 전문관리자의 업무범위 등) ① 상권 전문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자율상권조합에서 의결된 사업

2. 사업운영계획 및 예산ㆍ결산의 작성

3. 자율상권조합 자산의 취득ㆍ관리ㆍ처분

4. 출납이나 그 밖의 회계 사무

5. 조합비나 그 밖의 사용료ㆍ수수료의 징수

6. 예산 내의 지출을 하는 경우 현금이 부족할 때에 일시 차입 및 그 밖에 예산집행

7. 증명서 및 공문서류의 보관 및 관리

8. 그 밖에 법령이나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또는 규칙에 따라 상권 전문관리자의 업무에 속하는 사항

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 각 호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비용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제26조(상권 전문관리자의 양성) 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상권 전문관리자의 양성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기관을 지정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②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지정한 교육기관에 대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


 

상권전문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

상권활성화 기획 : 상권 분석 및 전략 수립

상권전문관리자의 첫 번째 역할은 지역상권활성화 기획으로 지역 상권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상권 분석은 해당 지역의 인구 통계, 소비 패턴, 경쟁 업체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상권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소비자가 주로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지역상권 소상공인 지원 및 교육

상권전문관리자는 소상공인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경영 컨설팅, 재무 관리,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과 같은 최신 트렌드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판매 채널을 구축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소개할 수 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

상권전문관리자는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지역 주민, 상인회 등과의 협력을 포함한다.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상권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 주민들이 상권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지역 축제나 이벤트를 기획하여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법적 지원 및 규제 대응

상권전문관리자는 지역상권법과 관련된 다양한 법적 이슈를 관리하며, 소상공인들이 법적 규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상권 보호와 발전을 위한 법적 조언, 상권 분쟁 해결, 정책 제안 등을 포함한다.

특히, 공공 정책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하여 소상공인들이 법적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법에 의한 자율상권활성화사업의 집행과 관리

상권전문관리자는 지역상권법에서 정하는 자율상권구역의 상권활성화사업의 기획 및 실행 전문가로서 자율상권조합 소속으로 사업을 기획, 실행, 보고 등의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상권전문관리자의 미래와 전망

곡 2024년 상권전문관리자 2기 과정의 모집 및 교육이 진행될 것이다. 본격적인 지역상권법의 실행과 법 개정을 통한 새로운 제도 등의 시행으로 상권전문관리자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특히, 디지털 시대에 발맞추어 상권전문관리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권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온라인 쇼핑의 증가와 같은 새로운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상권전문관리자는 지역 상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친화적인 전략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을 홍보하거나, 녹색 소비 문화를 장려하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상권전문관리자는 단순한 관리자 이상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들은 지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상권 활성화를 위한 핵심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권전문관리자는 끊임없이 자기 개발을 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발맞추어 혁신적인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상권전문관리자의 미래는 밝다. 그들의 전문성과 헌신이 있다면 지역 상권은 더욱 활기차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상권전문관리자가 더욱 든든한 전문가로 활동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상권전문관리자의 활약을 기대한다!


Copyright@김용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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