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으로 중국의 해외여행이 풀리면서 제주도 등에는 중국인 관광객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특히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의 FIT(개별자유여행) 관광이 증가하고 있다.
제주도관광공사는 2021년 10월 12일부터 26일까지 15일간 중국 SNS 웨이보와 설문조사 플랫폼 원줸싱을 통해 중국인 총 1만1025명을 대상으로 중화권 소비자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이 재개됐을 때 여행방식’을 묻는 말에 ‘자유여행’(41.7%) 선호도가 ‘단체여행’(39.6%)보다 높게 나왔다.
이들은 단체관광객과는 다른 여행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한국 관광업체는 이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중국 MZ세대 FIT관광객의 한국여행 특징
중국 MZ세대 FIT관광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자유여행 선호:
단체관광보다는 개별적으로 여행 일정과 루트를 짜는 것을 선호한다.
체험 중심 여행:
쇼핑보다는 음식,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싶어 한다.
SNS 활용:
여행 중 SNS에 사진을 올리고 후기를 남기는 등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중국 MZ세대 FIT관광객이 한국여행을 즐기는 7가지 방법
한복 체험:
한국 전통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한복을 입고 거리를 거니는 것을 즐긴다.
카페 투어:
한국의 다양한 카페를 방문하며 인증샷을 남긴다.
맛집 투어:
한국의 맛있는 음식을 맛보기 위해 맛집을 찾아다닌다.
자연 관광: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하기 위해 산, 바다, 계곡 등을 찾는다.
K-POP 팬덤:
K-POP 스타의 흔적을 찾아다니며 팬심을 드러낸다.
쇼핑:
한국의 화장품, 패션, 전자제품 등을 구매하기 위해 쇼핑몰을 찾는다.
SNS 인플루언서 따라하기
SNS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여행지와 맛집을 찾는다.
한국 관광업체의 대응 방안
중국 MZ세대 FIT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맞춤형 상품 개발:
중국 MZ세대의 여행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복 체험, 카페 투어, 맛집 투어 등 인기 있는 체험 상품을 개발하고, SNS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 좋다.
언어 및 문화 이해:
중국 MZ세대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국어 안내를 제공하고,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직원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SNS 마케팅 강화:
중국 MZ세대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SNS 마케팅을 강화하여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 효과를 높여야 한다.
중국 MZ세대 FIT관광객은 한국 관광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
한국 관광업체는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중국 MZ세대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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