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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 전문직

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기술거래사 자격증을 취득 후 현업에서 수익모델(소득)을 창출하지 못하는 7가지 이유

김용한 2023. 11. 30.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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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는 기업의 경영과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 기업의 경영 컨설팅, 기술 컨설팅, 기술 거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영역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컨설턴트, 멘토, 평가위원,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만, 자격증만으로 일정 수준의 수익을 창출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기업에서 높은 연봉을 받고 안정적인 직장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현업에서 수익모델을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직이라고 모두가 돈을 잘 버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법무사 등의 전문직 자격증 역시 자격증을 획득 한 모든 전문가들이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전문직 영역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특히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의 컨설팅 영역은 자격증을 보유한 집단의 독점적인 지위가 없는 상황이라 더더욱 개인의 역량이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데 중요한 측면이 존재합니다.

전문직 시장도 치열한 경쟁과 환경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

 

 

또한 전문직의 경우 전문영역의 실력도 실력이지만, 최근에는 고객을 창출하고 관리하는 마케팅과 네트워킹 등의 지식과 역량도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무리 전문영역의 실력이 탁월해도 고객이 찾아주지 않으면 실력을 발휘할 기회조차 얻기가 힘드니까요...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문자격사들이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가 현업에서 시장에 진입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익모델을 창출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1. 자격증 취득 목적의 불명확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이 명확치 않은 경우로 일단 취득하면 뭔가 대안이 만들어지겠지? 하고 막연하게 도전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에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실무 역량의 부족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 자격증은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실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특히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는 해당분야의 협의의 지식과 역량보다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사회적기업, 공공기관 등 자신이 진입하고자 하는 타겟시장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론적인 지식으로는 당연히 한계가 존재하고, 기업에서 배우고 경험했던 특정 분야의 지식만으로 대응하기 힘든 측면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실무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3. 네트워크의 부족

기업에서 경영 컨설팅, 기술 컨설팅, 기술 거래 등의 업무를 수행하려면 기업과 인맥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적극적으로 네트워킹을 하지 않으면 원하는 일자리나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서의 네트워크는 단순히 잘아는 지인 뿐 아니라,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 컨설팅 관련 기관이나 컨설팅사 등의 컨설팅 및 평가위원 풀 등록 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등록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또한 온라인 등을 통해 필요한 고객이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브랜드를 창출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4. 마케팅의 부족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자신의 역량을 알리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홍보하지 않으면 기업에서 알아주지 않고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습니다.

전문직의 홍보마케팅은 단순한 홍보만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전문성과 역량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도서 집필 등을 통한 정보제공, 전문성 등을 증명하는 활동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홍보마케팅의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전문직 영역에서도 온라인,SNS 등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

 

특히 과거와 달리 오프라인에서의 인맥이나 영업만으로는 어려움이 존재할 것이므로, 디지털시대 디지털/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지식, 실행역량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5. 비즈니스 마인드의 부족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는 기업의 경영과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지만, 비즈니스 마인드가 부족하면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습니다.

비즈니스 마인드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비즈니스 마인드를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경영 및 기술사업화 등의 역량이 부족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의 문제해결 및 대안창출을 지원하는 전문가인 컨설턴트가 비즈니스마인드가 부족한 부분에 대한 문제제기도 일부 존재합니다.

6. 도전정신의 부족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새로운 도전을 하지 않으면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환경이나, 고객, 클라이언트의 환경도 급변하는 시대에서 새로운 영역과 수요처를 탐색하고 발굴하는 도전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환경의 변화는 위기이자, 기회라는 말 처럼 컨설팅 및 멘토링, 강의 등의 전문적인 영역도 환경변화에 따른 트렌드와 요구사항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이에 적극적으로 도전하지 않으면 기회는 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경영컨설팅 등의 영역에서는 기존의 지식과 경험 외에도 디지털, AI, 온라인마케팅 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생존과 성장에 직결되는 상황이 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과 학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7. 시장 트렌드 파악 부족

경영, 기술 분야는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련 업계의 동향, 고객의 요구 사항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의 도전정신,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 등은 결국 새로운 시장트렌드에 얼마나 준비하고 대응하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새로운 트렌드가 컨설팅 및 강의 등의 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에 주목하고 남들보다 한발짝 더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시대입니다.


이상으로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기술거래사 자격증을 취득 후 현업에서 수익모델을 창출하지 못하는 7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실무 역량을 키우고, 네트워킹과 마케팅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알리고, 비즈니스 마인드를 키우고, 도전정신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전문직시장에서도 생존과 성장의 비결은

남과 다른 전략과 실행이 핵심!

 

과거와 달리 전문직시장에서도 보다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환경변화 대응, 새로운 기회와 수익모델 창출,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역량 강화가 생존은 물론 성장에 중요한 시대입니다.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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