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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한박사_강의)상권육성전문인력 양성과정_상권활성화 기획 강의 및 기획서 고도화 워크숍 진행

김용한 2024. 10. 2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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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와 기술 변화 속에서 지역 상권이 지속 가능하게 발전하려면 체계적인 상권 활성화 전략과 전문 인력이 필수적이다.

특히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이 직접적으로 피부로 느끼는 소비 패턴의 변화와 코로나 이후 급속도로 변화한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는 상권 활성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목요일 지역 상권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기획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대전 KT 인재개발원에서 상권육성전문인력 양성과정 중 하나로 상권활성화 기획 강의와 기획서 고도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과정은 크게 상권활성화 기획 전략, 기획서 체[계화 및 고도화 워크숍을 6시간 동안 강의 및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참가한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1. 상권활성화 기획을 위한 여건 및 환경분석

상권에 대한 여건 및 환경 분석은 상권 활성화의 첫 단추이며, 해당 지역의 소비자 특성과 주요 상권 경쟁력을 파악하는 필수 과정이다.

2. 상권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 기획 전략

상권 활성화는 단순히 상권과 고객을 잇는 데 그치지 않고, 상권만의 독특한 매력과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권의 경쟁력은 그 지역만의 특색을 살린 콘텐츠와,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에 있다.

 

3. 기획서 고도화 워크숍

기획서 고도화 워크숍에서는 각 참가자들이 실제 상권 활성화 기획서를 작성하고, 상호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는 실전 연습을 진행했다. 기획서는 상권 분석 자료부터 차별화 전략, 실행 계획, 예상 효과와 리스크 관리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이번 상권육성전문인력 양성과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사업으로 한국생산성본부가 진행하는 과정으로 대전 KT 인재개발원에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실무 지식을 갖춘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의미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획은 단순한 이론이 아닌,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과 창의적 기획력이 결합된 실무 역량을 요구한다. 이번 과정에 참여한 전문인력들이 지역 상권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며, 더욱 활기찬 지역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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