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한의 비즈니스 인사이트

비즈니스와 일상에서의 뉴스와 정보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탐색합니다!!

728x90
반응형

2024/09 94

배달의민족(배민)과 쿠팡이츠의 이중가격제 논란, 그 본질과 주요 이슈는?

​최근 배달 시장에서 뜨겁게 떠오른 이슈 중 하나는 '이중가격제' 논란이다. 이 논란의 중심에는 배달의민족(이하 배민)과 쿠팡이츠가 있다. ​두 회사는 각각의 배달 수수료 정책과 이중가격제 확산에 대한 책임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중가격제는 외식업체가 배달 앱을 통해 판매할 때, 매장 내 판매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을 소비자에게 부과하는 현상을 말한다. ​배달의 편리함이 커질수록 증가하는 비용 부담을 놓고, 두 플랫폼 간의 책임 공방이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글에서는 이 논란의 본질과 주요 이슈들을 살펴본다.1. 이중가격제의 배경과 본질​​이중가격제가 부각된 배경은 배달 수요의 급증과 그에 따른 비용 상승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한국에서 배달 서비스는 필수적인 생활..

김용한 컬럼 2024.09.30

(김용한박사_토론회 발제)은평구 지역상권 상황과 상권 활성화 지원 접근 방향 발제

오늘 오후 은평구의회 의원들이 주재한 토론회에서 발제를 수행했다. ​은평구는 서울의 여러 자치구 중에서도 상권 활성화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은평구의 상권은 과거 서울의 외곽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을 받았지만, 최근 몇 년간 인프라 확충과 주거지 개발로 상권 변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대형 쇼핑몰, GTX A노선 개통예정, 은평뉴타운 등 신도시 개발 등으로 유입 인구가 늘어나면서 소비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상권의 확장은 그만큼 다양한 문제를 동반한다.​은평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중심이 된 전통적 상권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상권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큰 타격을 입었고, 지금도 그 여파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절..

일상다반사 2024.09.30

넷플릭스 요리계급전쟁 흑백요리사 2회전, 유명쉐프들의 팀 흑백팀 대항전, 연출자의 노림수와 시청자의 흥미요소

​넷플릭스의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요리계급전쟁-흑백요리사" 에피소드는 요리의 기술과 창의성뿐만 아니라 팀워크와 전략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흥미진진한 대결이다. ​그 중에서도 2회전은 특히 시청자들의 주목을 끌며, 유명 쉐프들이 각자 고기와 생선을 주제로 한 흑백팀 대항전을 펼친다. 이 대결은 요리뿐만 아니라 연출자의 세심한 기획 의도가 드러난 요소들 덕분에 더 큰 흥미를 자아낸다. 요리 서바이벌의 극적 요소​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단순한 요리 실력 대결을 넘어, 다양한 심리적 압박과 팀 간 경쟁에서 오는 극적 요소를 강화한다. ​"요리계급전쟁-흑백요리사" 2회전에서는 흑팀과 백팀으로 나누어진 쉐프들이 각자의 재료를 활용해 최고의 요리를 완성해야 한다. 이때, 연출자가 의도적으로 설정한 대결 구도는 흥..

김용한 컬럼 2024.09.30

브랜드블로그마케팅강사 팁 : 변호사가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9가지 이유

​최근 많은 변호사들이 블로그 운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다양한 홍보 방법 중에서도 블로그는 특히 높은 가성비와 콘텐츠 축적의 장점을 제공한다. ​이 글에서는 변호사들이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변호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쌓으며,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블로그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1. 뛰어난 가성비​​블로그 운영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가성비이다.​ 다른 광고 매체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오랫동안 효과를 볼 수 있다.​ 초기 설정과 콘텐츠 작성에만 신경 쓰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2. 지속적인 콘텐츠 창출과..

블로그마케팅강사 팁 : 챗GPT 등 생성형 AI 시대 전문직과 자영업자 브랜드블로그를 왜 해야 할까?

​ 이번 글에서는 전문직과 자영업자 여러분께서 왜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특히 챗GPT 등 생성형 AI 시대에 있어 블로그 운영의 중요성과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1. 디지털 시대의 필수 마케팅 도구​첫째, 브랜드 블로그는 디지털 시대의 필수 마케팅 도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제품과 서비스를 찾습니다. ​브랜드 블로그는 여러분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잠재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꾸준히 정보를 제공하면,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2. 검색엔진 최적화(SEO) 강화​둘째, 검색엔진 최적화(SEO) 강화를 통해 더 많은..

창업교육강사가 전하는 스타트업 창업교육에서 고려해야 하는 7가지 핵심 팁

​스타트업 창업, 혁신의 첫걸음​스타트업 창업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열정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혁신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하지만 아이디어만으로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특히 초기 단계에서의 준비와 전략적 접근이 부족할 경우 실패 확률은 크게 높아진다. 이때 스타트업 창업교육은 미래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준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창업교육을 통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요소들을 학습하고 준비해야 한다. 스타트업 창업교육에서의 핵심 고려 사항​1. 문제 해결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스타트업의 성공 여부는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느냐에 달려 있다...

김용한 컬럼 2024.09.30

창업교육강사가 전하는 소상공인 창업교육에서 고려해야 하는 7가지 핵심 팁

​소상공인 창업, 성공의 첫걸음​소상공인 창업은 많은 사람에게 꿈과 열정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창업을 시작하게 되면 실패의 가능성도 커진다. ​특히 초기에 올바른 준비와 체계적인 계획이 없으면 경영의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때 창업교육은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필수적인 가이드가 된다. ​창업자들은 시장 분석, 마케팅 전략, 재무 관리 등 기본적인 사항 외에도 사업계획서 작성과 디지털과 AI 시대에 맞춘 온라인 마케팅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소상공인 창업교육에서의 핵심 고려 사항 7가지​1. 시장 조사와 분석의 중요성​첫 번째로 강조해야 할 부분은 철저한 시장 조사와 분석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김용한 컬럼 2024.09.30

스타트업강사 팁 : IPO 어려움과 투자시장 위축의 스타트업 투자유치 시장 파급효과 대응 팁

​스타트업 투자유치의 새로운 국면​최근 몇 년간 스타트업 생태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많은 창업자들이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그러나 2023년 이후 투자 시장은 급격히 위축되고 있으며, 특히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시장이 크게 얼어붙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 둔화와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줄이고, 더 보수적인 투자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타트업들은 기존보다 더욱 치열한 투자유치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특히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그 어려움이 배가되고 있다.​이러한 투자 시장의 변화는 스타트업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가장 큰 ..

스타트업 강사 컬럼 : 증권거래소의 기술특례상장이 어려워진 이유와 스타트업 투자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기술특례상장의 문턱이 높아진 배경​최근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특례상장이 한층 까다로운 심사 기준으로 인해 벤처 기업들의 도전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특례상장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매출 실적 없이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제도로, 이를 통해 많은 혁신 스타트업이 자본 시장에 진입하고 성장을 도모해왔다. 하지만 최근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의 심사 기준이 강화되면서, 그 문턱을 넘지 못하고 상장 일정을 연기하는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스타트업 투자 시장 역시 직격탄을 맞고 있으며, 벤처캐피털(VC) 업계는 자금 회수의 어려움으로 울상을 짓고 있다.​기술특례상장은 기술력만으로 상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에게 매력적인 자본 조달 수..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제대로 된 스타트업 창업 가이드 책-'스타트업창업인사이트'를 만나보자!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제대로 된 스타트업 창업 가이드 : '스트타업창업인사이트'를 만나라!​스타트업 창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많다. 누구나 한 번쯤은 성공한 창업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꿈을 키우곤 한다. ​하지만 아이디어만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을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사업은 아이디어가 전부가 아니다. 창업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 철저한 계획과 준비, 시장 조사, 자금 확보, 마케팅 전략 등 복잡한 요소들이 얽혀있다.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제대로 된 창업 가이드가 필요한 이유다.​창업 과정에서 마주치는 수많은 장애물들을 하나씩 극복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않으면, 실패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창업가들은 준비 단계에서부터 올바른 ..

(신간 소개) '스타트업 창업 인사이트', 스타트업창업의 길잡이, 어떤 내용을 담았나?_이웃님들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스타트업 창업은 단순한 도전이 아니다.!​한계를 뛰어넘어야 하고, 수많은 변수와 리스크를 이겨내야만 하는 복잡한 여정이다. 그만큼 스타트업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탄탄한 준비와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출간된 신간, 스타트업 창업 인사이트는 이러한 스타트업 창업의 여정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길잡이로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 책은 창업을 꿈꾸는 이들, 또는 이미 창업에 도전한 이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며, 스타트업의 핵심 전략과 프로세스를 상세히 다루고 있다. ​​그럼 이 책이 담고 있는 주요 내용을 살펴보자!1. 스타트업 창업의 기본: 환경과 핵심요소​신간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주제는 바로 스타트업 창업의 기본 요소다.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이해해야..

손대면핫플,동네멋집2: 임실치즈테마파크, 임실치즈를 활용한 치즈디저트 오디션 로컬리티를 담은 먹거리를 개발하라!

​ 지역의 정체성을 담은 먹거리 개발의 필요성​ ​ 현대 소비자들은 더 이상 단순히 맛있는 음식만을 찾지 않는다. ​ 그들은 새로운 경험을 원하며, 그 중에서도 지역 고유의 문화와 정체성을 담은 먹거리는 특별한 매력을 지닌다. ​ 특히, ‘로컬리티(Locality)’라는 키워드는 요즘 많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중 하나다. ​ 단순히 먹거리가 아닌, 그 지역의 전통, 이야기, 그리고 정체성을 담아낸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준다. ​ 임실치즈는 이러한 로컬리티의 상징과도 같다. ​ 1960년대 프랑스인 지정환 신부에 의해 시작된 임실치즈는 그 고유한 맛과 향으로 전국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현재는 임실군의 상징적인 특산물로 자리잡았다. ​ 그러나 임실치즈가 단순히 치즈 이상의 의미를 지..

김용한 컬럼 2024.09.28

평가위원 단상 : 정부 R&D 지원사업의 평가위원 전문성과 공정성 논란, 그 이면과 현실적인 한계

​국가 R&D 사업 선정 공정한가…현장서는 “평가자 전문성 낮아 불공정 부채질”# 한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의 A 책임연구원은 최근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지원했다가 고배를 마셨다. 흔한 일이지만 이번은 유독 뼈 아팠다. 경쟁 기관 발표자의 발표 내용이 제안요청서(RFP)와 전혀 달랐던 것이다. 그럼에도 사업을 딴 것을 보고 Awww.etnews.com뉴스를 보는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지난 20년 이상 수많은 지원사업의 평가에 참여한 경험을 담아, 어떤 경우도 정답이 아닐 수 있을 수 있기에 다른 측면의 관점도 담아봅니다. ​아! 그렇다고 모든 R&D사업이 완벽하게 공정하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의견은 아님을 밝혀둡니다. 세상사 모든 일들이나 현상들을 어떻게 다 알 수 있겠습니까? 국가..

김용한 컬럼 2024.09.27

(알고보자! 상권) 전통시장법에 의한 '상점가'를 다시 '전통시장'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상점가와 전통시장의 관계​전통시장과 상점가는 모두 소상공인들이 밀집해 영업하는 장소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상인들의 상권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전통시장법’)은 이러한 장소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법적 장치를 제공한다. ​그러나 전통시장과 상점가는 엄연히 다른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각 다른 법적 요건과 지원 대상이 된다.​그렇다면 전통시장법에 따른 ‘상점가’를 다시 ‘전통시장’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는 상점가가 전통시장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해당 상점가가 전통시장으로 전환될 수 있는지에 대한 법적 해석이 필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가능성을 살펴보고, 전통시장법과 관련 규정을..

(알고보자! 상권) 전통시장 인정 요건 중 '과거 10년 이상 시장 기능을 행하였다고 인정되는 곳'에 무허가 영업기간이 포함되는지?

​전통시장 인정의 중요성​전통시장은 지역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상거래 방식을 기반으로 소상공인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공간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육성하기 위해 여러 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전통시장법에 정한 요건에 따라 지자체로 부터 전통시장으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아야 한다.​전통시장의 인정 여러 요건 중 이번 주제는 바로 해당 구역이 “과거 10년 이상 시장의 기능을 행하였는지” 여부다. 이 조건을 충족해야만 전통시장으로서 정부의 각종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무허가 상태로 영업을 해온 기간도 이 10년 요건에 포함될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무허가 영업기간이 전통시장 인정 요건에 포함될 수 있는지에 대..

728x90
반응형